손톱 세로줄, 울퉁불퉁 손톱변화에 따른 신체건강 병원에 꼭 가보세요!
본문 바로가기
건강

손톱 세로줄, 울퉁불퉁 손톱변화에 따른 신체건강 병원에 꼭 가보세요!

by 매일매일 건강정보 2023. 10. 17.
반응형

손톱은 우리 몸의 건강 상태를 반영하는 유용한 지표입니다. 색상 변화, 무늬 형성, 깨지는 정도 등 손톱의 상태는 종종 특정 질병의 초기 신호일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손톱이 알려주는 다양한 건강 신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손톱은 우리 몸의 건강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입니다. 만약 손톱이 평소와 다르게 보인다면, 그것은 종종 건강 문제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손톱 색깔별 건강문제'

흰색 또는 푸른색 손톱

손톱이 희다가 푸른빛을 띠게 되면 이는 호흡기 질환이나 간 질환이 있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호흡기 질환으로 인해 체내에서 산소 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이는 손끝까지 도달하는 혈류에 영향을 미칩니다. 결과적으로, 산소 부족 상태에서는 손끝까지 피가 제대로 도달하지 못하므로 손톱이 하얗거나 푸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보라색 얼룩

손톱에 보라색 또는 자주색 얼룩이 나타나면, 이는 종종 혈액 순환에 문제가 있음을 시사합니다. 이러한 색 변화는 피가 손톱 아래의 적절한 영역으로 흐르지 못하고 있음을 의미하며, 그 결과로 손톱이 보라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손톱을 눌렀다가 떼어냈을 때 정상적인 상태라면 분홍색으로 빠르게 돌아와야 합니다. 하지만 만약 이 과정이 지연되거나 색상 복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이는 혈액 순환 장애나 빈혈의 가능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노란색 또는 초록색 손톱

손톱의 색이 노란색이나 초록색으로 변하는 것은 당뇨병의 초기 증상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당뇨병은 인슐린 생산 부족이나 기능 장애로 인해 혈당 조절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상태입니다. 이로 인해 면역 체계가 약화되고, 이는 세균의 번식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세균 번식은 손톱에 감염을 일으키고, 이로 인해 손톱 색상이 변하게 됩니다. 특히, 푸딩 같은 녹색 또는 노란색으로 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깨지기 쉬운 손톱

손톱이 쉽게 깨지거나 갈라진다면, 이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의심해볼 수 있는 신호입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갑상선에서 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되는 상태로, 이는 몸 전체의 대사율을 높여 다양한 증상을 일으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손톱의 약화인데, 이는 갑상선 호르몬이 피부와 손톱의 세포 재생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세로줄 모양의 울퉁불퉁한 손톱

손톱이 세로줄 모양으로 울퉁불퉁하게 자라는 것은 건선의 가능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건선은 피부세포가 과도하게 빠르게 생성되어 피부 상 surface에 은박처럼 쌓이는 만성적인 피부 질환입니다. 손톱 건선은 손톱의 생장을 방해하여 손톱이 울퉁불퉁하게 자라거나, 작은 점 모양의 홈이 생기거나, 세로 줄무늬가 생기는 등 다양한 변화를 일으킵니다. 이러한 현상은 손톱 뿌리에서 시작되며, 일정한 모양을 유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검은색 세로줄

손톱에 검은색 세로줄이 나타나는 것은 종종 '멜라닌 세포 악성 종양'인 '검은 점'(또는 '멜라노마')의 가능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멜라노마는 피부에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암 중 하나로, 대개 피부에 검은색이나 갈색의 무늬를 만들어냅니다. 이러한 증상이 손톱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멜라노마의 초기 증상 중 하나는 손톱에 검은색 또는 갈색 선이 생기는 것입니다. 이 선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넓어지고 진해집니다. 만약 손톱에서 이런 증상을 발견한다면, 가능한 한 빨리 의료 전문가와 상담해야 합니다. 멜라노마는 초기 단계에서 치료할 경우 생존율이 매우 높지만, 진전된 상태에서 치료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조기 발견과 조기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흰 반점 또는 흰 가로줄

손톱에 흰 반점이나 흰 가로줄이 나타나는 것은 아연 부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아연은 우리 몸의 여러 대사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미량 영양소로, 피부와 손톱, 머리카락의 건강 유지에 필요합니다. 그러나 손톱의 흰 반점이나 가로줄은 다른 원인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손톱의 손상, 각종 질환, 약물 부작용 등도 이런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손톱의 상태를 주시하는 것은 본인의 건강 상태를 파악하는데 크게 도움이 됩니다. 손톱에 변화가 있다면, 이것은 우리 몸에서 어떤 문제가 발생하고 있음을 암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에서 언급된 손톱 변화 중 하나라도 경험한다면 적절한 의료 조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