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서 일하는 직장인들이 주의해야 할 질환과 예방 방법 하지정맥류와 무지외반증
본문 바로가기
건강

서서 일하는 직장인들이 주의해야 할 질환과 예방 방법 하지정맥류와 무지외반증

by 매일매일 건강정보 2024. 2. 2.
반응형

매장 판매 직원들은 근무시간의 85~90%를 서 있거나 이동하면서 보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로 인해 다리와 허리 통증 등 근골격계 질환과 하지정맥류 등 순환기 질환의 발병률이 높아집니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 자료를 토대로, 이런 직업군들이 주의해야 할 질환과 그 예방 방법들을 살펴봅시다.
 

 

 

1. 하지정맥류

서서 일하는 직장인들에게 가장 흔히 발생하는 질환은 하지정맥류입니다. 정맥에 있는 판막 기능 이상으로 혈액이 역류하거나 제대로 순환하지 못하면서 정맥이 부풀거나 꼬불꼬불하게 튀어나오는 현상입니다. 백화점 판매사원들의 하지정맥류 유병률은 47.4%, 즉 약 2명에 한 명꼴입니다.
 

 

2. 무지외반증

무지외반증은 엄지발가락이 둘째 발가락 쪽으로 심하게 휘어져 엄지발가락 관절이 돌출되는 질환입니다. 심한 경우 엄지발가락이 둘째 발가락과 엇갈리는 정도로 돌아가기도 합니다. 돌출된 관절은 서 있거나 걸을 때 자극을 받아 빨갛게 변하고 굳은살이 생기며 염증이 발생해 통증으로 이어집니다.
 

 

3. 무릎 관절 질환

백화점 판매사원의 65.9%가 무릎 관절 질환에 시달리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무릎뼈 관절을 덮는 연골이 닳아 없어지는 연골 연화증이 대표적입니다. 무릎이 시리고 뚝뚝 소리가 나며 내리막길을 걷거나 뛸 때 통증이 있습니다.
 

질환 예방 방법

위와 같은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자주 다리를 움직이고, 틈틈이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스트레칭은 양발을 어깨너비로 벌리고 선 후 상체를 숙이고 한쪽 다리를 앞으로 내민다. 양손을 허벅지에 가볍게 올려주고 내민 다리의 발끝을 위로 올린다. 반대쪽도 반복합니다.
 

 

또한, 관절염으로 이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자전거 타기 등 허벅지 운동을 꾸준히 하고, 물속에서 하는 운동이나 가벼운 걷기 등을 합니다.
 
장시간 서서 일하는 사람들은 스트레칭과 운동 외에 구두 착용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근무 중 구두를 신어야 한다면 4센티미터 미만의 굽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굽 높이에 따른 다리의 피로 정도를 연구한 결과에서 4센티미터가 8센티미터 굽에 비해 피로도가 2배 이상 낮게 나왔습니다. 필요하다면 종아리 근육의 펌프 기능을 돕는 압박스타킹 착용도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TOP

Designed by 티스토리